MBTI검사란? ( I, E, N, S, F, T, P, J )
MBTI검사란? ( I, E, N, S, F, T, P, J )
소크라테스가 한 명언이 있습니다. '너 자신을 알라!'
우리는 자기 자신을 알기 원하니다. 하지만 나와 함께 있는 상대 보다도 나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알기 어려워서 일까요? 아니면 알려고 들지도 않는 것일까요?
어떤 사람은 상대방을 통해서 나를 알기 원하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은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서 알려고 들고, 또 어떤 이는 일기를 통해서 자서전을 통해서 자신을 알려고 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많이들 이용하는 검사들 중에서 MBTI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과연, MBTI검사란? 무엇이며 신빙성은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를 표현하려면 나를 알아야 하고 나를 알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MBTI 검사도 노력의 일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검사의 결과가 나를 완전히 나타낸다고 믿는 것은 진짜 나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만 하시고 나를 알기 위한 노력과 열심을 계속하신다면 진정한 나를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나는 세상의 단 한 명입니다.
목차
■ MBTI 검사
■ MBTI 성격 유형 지표
■ MBTI 검사와 현실
■ MBTI 검사
MBTI 검사는 처음에 엄마가 딸을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엄마인 '캐서린 쿡 브릭스'는 딸인 '이자벨 브릭스 마이어스'와 홈스쿨링을 진행하던 중 세상에는 다양한 성향의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자 '카를 융'이라는 심리학자의 책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지표라고 합니다.
이후 이 지표는 제2차 세계 대전을 기점으로 성격 유형을 구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벌이 됩니다.
전쟁의 기간이 늘어나면서 남성들이 전쟁에 모두 나가게 되고 노동자가 부족해지면서 여성이 산업을 노동력으로 이용되게 되면서 성격유형을 구별하여 적합한 직무에 배치하도록 하게 하기 위함이었다고 합니다.
오늘날에는 여러 가지 성격 유형 검사 중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대중적인 검사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 MBTI 성격 유형 지표
- 태도 지표 : 내향 ( I ), 외향( E )
내향 ( I ) - 조용하며, 신중한 성격의 소유자로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소수의 사람을 깊게 사귀며 행도에 있어서는 주의 깊게 상황을 이해한 후에 행동한다.
외향( E ) - 자신의 만족보다는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나타냄으로 만족을 느끼며, 사교적이며 활발한 성격이다. 외부 활동에 매우 적극적이며 대인관계의 폭이 넓다. 이해하기보다는 우선은 행동한 후에 배우는 경우가 많다.
- 인식 지표 : 감각 ( S ), 직관 ( N )
감각 ( S ) - 매우 현실적인 스타일로 오감과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을 매우 중시한다.
직관 ( N ) - 현실보다는 이상적인 스타일로 영감과 같은 추상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것을 추구한다. 자기주장이 강한다.
- 판단지표 : 사고 ( T ), 감정 ( F )
사고 ( T ) - 판단함에 있어 논리적이며 분석적이다. 원칙과 원리를 중시하며 판단에 있어 명확한 걸 좋아한다.
감정 ( F ) - 판단함에 있어 상황과 주변을 고려한 판단을 내린다. 의미, 영향, 도덕성 등을 중시하며 공감능력이 뛰어나다.
- 생활지표 : 판단 ( J ), 인식 ( P )
판단 ( J ) - 분명한 것을 좋아하며 체계적인 것을 좋아한다.
인식 ( P ) - 매우 자유로우며 융통성 있게 변경을 하기도 한다.
■ MBTI검사와 현실
실제로 검사의 문항은 95개 문항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현제 실행되고 있는 문항은 저작권 등의 문제로 내용도 많이 바뀌었고 문항수도 대폭 줄었다고 합니다.
이는 실제 목적한 바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고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실제로 MBTI가 처음에 만들어진 목적은 다양한 성향의 사람이 있는 것을 알려주고자 만들어졌는데 오늘날에는 MBTI 검사로 인해서 자기를 나타내고 확정 짓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어떠한 검사도 자신을 완벽하게 나타내거나 표현해 낼 수 없습니다. 혹자들은 참고자료로 사용할 것을 말하고 있으며 자신을 알고 싶은 사람은 차라리 일기를 쓰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타인의 기준에 자신을 비춰 찾으려 하지 말고 오히려 자신의 모습을 솔직히 기록함으로 이후 다시 보고 느끼는 모습이 더욱 자신의 본모습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MBTI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검사에서는 사람의 성향을 'I, E, N, S, F, T, P, J'구분합니다. 정말로 사람의 성향을 저렇게 단순하게 8개로 나눌 수 있을까요?
당신은 저렇게 단순하게 표현할 수 없는 세상의 단 한 명뿐인 소중한 사람입니다.
자신을 더욱 사랑하시고 아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