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전기매트? 온수매트? 내게 맞는 매트 고르는 법! (전자파).

 

추운 겨울이 되면 여러 가지 난방용품을 구입하게 되고 특히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수준의 용품을 구입하고자 여러 곳을 찾아 헤매곤 합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매트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하는데요.

매트에는 전기매트와 온수매트가 있는 건 모두가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매트는 직접적으로 가장 가깝게 대하는 제품인 만큼 여러 가지 걱정이 들면서도 한 번쯤은 구입을 생각하게 하는 제품인데요.

과연, 나에게 맞는 매트는 무엇인지? 전기매트인지? 온수매트인지? 전자파 문제는 어떻게 되는지... 등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 봅시다.

 

따뜻한 겨울! 감기 조심하세요!

 

 

■ 온수매트와 전기매트

온수매트는 보일러라는 부분이 중간에 별도로 있는데 그곳에서 따뜻하게 달궈진 물을 순환하는 방식, 그대로 온수를 이용해서 따뜻하게 합니다. 그냥 집에서의 보일러라고 보시면 똑같습니다.

전기매트는 매트 안에 있는 열선에 전기가 흐르면서 열을 발생하게 하는 방식을 이용하고요.

 

▶. 전자파 문제

사실, 전자파 문제는 매트를 구입할 때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입니다.

그럼, 온수매트와 전기매트 중 어떤 매트가 전자파가 더 나올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온수매트를 알아보면...

위에서 말했듯이 보일러라는 곳에서 따뜻하게 달궈진 물을 매트로 순환시키는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자파가 생기는 부분이 제한적입니다.

전자파는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곳에서 발생하는데 온수매트의 경우는 '보일러'부분에서만 물을 데우면서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일러'부분에서만 전자파가 발생하고 매트 부분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럼, 전기매트는 어떨까요?

 

 

전자파가 생기는 원인이 뭐라고 했죠? 전기를 사용하면서 생긴다고 말했죠!

그래서 열선을 사용해서 열을 발생시키는 방식인 전기매트는 열선이 깔려 있는 매트 전체에 전자파가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혹시라도 전자파에 대한 걱정이 크신 분들은 전기매트보다는 온수매트 사용을 권장합니다.

 

▶. 전자파 줄이기

전자파 인증마크 확인하기

우리나라에서는 2017년부터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에 대해서 관리하는 전파법이 시행 중에 있으며 오늘 다루는 전기매트와, 온수매트도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이 됩니다.

전파법에 의해 인증된 제품은 모두 KC마크를 받게 되는데 해당 마크를 받으면 안전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에도 조금 걱정이 된다면 EMF(전자기장 환경인증)라는 민간기관이 발행하는 마크를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 국가 기준 : 전기장 4166V/m, 자기장 833mG
  • EMF 기준 : 전기장 10V/m, 자기장 2mG

 

 

생활 속 전자파 줄이기
  • 온수매트의 경우 '보일러' 부분에서만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멀리 두세요.
  • 전기매트의 경우 조절기 부분이라도 몸에서 멀리 두세요.
  • 온수매트와 전기매트 모두 매트 위에 직접 눕지 마시고 요를 깔고 누우세요.
  • 최대한 저온도를 유지하며 사용하세요
  • 취침 전에 미리 온도를 올리고 누울 때 온도를 내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내게 맞는 매트를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시중에 나오는 대부분의 제품은 안전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유익한 제품을 고르려 하신다면 오히려 그러면서 받는 스트레스가 더 해롭지 않나 생각합니다.

올, 겨울 따뜻하게 보내시고 건강하세요!

 

댓글